신생 제작사이던 헤르츠에서 1988년에 발매한 액션게임. 하드웨어 스펙상 세로스크롤만이 지원되던 MSX2에서 매끄러운 가로스크롤을 최초로 제대로 구현해낸 작품으로 기록되고 있다.(MSX2+와 Turbo-R은 하드웨어에서 가로스크롤 지원)
그래픽 외에도 게임 시스템이나 스테이지 구성, 자잘한 연출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면에서, 데뷔작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을 만큼 대단히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FMPAC을 지원하는 사운드도 상당한 수준.
 
어디서 뜬금없이 20년이나 묵은 골동품이냐고? 개인적인 트라우마 해소용이니 고전게임에 관심있는 사람은 뜨뜻미지근한 눈길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


오프닝

19XX년, 나빅 박사의 초능력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ESP연구소.
쌍둥이 자매인 루시아와 세실은 이곳에서 조수 겸 피험자로 근무중.

어느 날, 연구소 시설 일부가 누군가에게 폭파당하고 말았다.
황급히 달려간 루시아에게, 박사는 실험중인 몬스터가 세실을 납치해 탈주했다는 사실을 전하며, ESP 증폭장치를 이용해 그녀를 구출할 것을 부탁한다.

사랑하는 동생을 구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루시아. 그녀의 고독한 싸움이 시작된다….
 

타이틀 화면. 결연한 표정으로 플레이어를 바라보고 있는 주인공 루시아.
「몽환전사 바리스」라는 존재를 알지 못했던 당시 본인에게 '싸우는 히로인'의 매력을 일깨워 준 것은 바로 그녀였다.

게임에 사용되는 키는
공격 : SHIFT
점프 : SPACE
대시 : 방향키 두 번
초능력을 사용하려면 앉은 상태에서 SPACE를 누르고 → SPACE를 누른 채로 방향키를 움직여 사용할 능력을 정한 다음 → SPACE에서 손을 뗀다. 주인공의 초능력은 모두 9가지로, 동일한 패널을 획득할 때마다 지속시간이나 위력이 증가한다. 능력을 사용하여 줄어든 ESP는 일정 점수를 획득하거나 적이 떨구는 아이템으로 회복 가능.

초능력 번호는 키패드 숫자대로. 이름은 멋대로 붙임.
1 : 화면의 적 모두에게 타격을 준다. 소비 ESP에 비해 위력은 별로.
2 : 적을 마비시킨다. 직접적인 공격력은 없음.
3 : 실드(?). 일정시간 동안 적의 공격을 막아주며, 발동중에 반복해서 걸면 체력이 약간 회복된다. 플레이하면서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능력.
4 : 초음파(?). 특정한 지형을 파괴할 수 있으며, 금속 계열 적에게 유효.
5 : 염동파(?). 초기장비. 대부분의 적에게 평균적인 효과.
6 : 화염탄. 얼음이나 나무로 된 지형을 파괴할 수 있다.
7 : 안전한 후방으로 워프. 거의 쓸 일이….
8 : 얼음탄. 월드2·3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9 : 지속시간 동안 무한점프 가능.
 
 
그러면 GAME START!

 
월드1 - 초원

저 멀리 연구소가 보인다. 근데 시작하자마자 웬 사다리??
초능력 패널은 이런 식으로 지도상에 놓여 있거나, 적을 쓰러뜨리면 일정 확률로 출현한다.

첫 스테이지답게 쉽다. 그냥 앞으로 달리면 된다. 중간보스(?)는 가볍게 밟아 주고 아이템 강탈.

회전하는 철판은 불붙은 면이 밑으로 갔을 때 대시점프로 재빨리 넘어간다.
첫 보스인 키마이라. 실드 걸고 달려들어 냅다 패면 끝.

데이터 저장은 각 월드를 클리어한 다음에만 가능하며, 세이브 파일은 하나뿐.
디스크나 FMPAC 중에 어디로 저장할지를 물어보는데, 에뮬레이터라면 디스크가 무난.
에뮬레이터로 플레이할 때 1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다음에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 게임 디스크를 제거했다가 다시 삽입해 주면 정상적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월드2 - 용암지대

이곳의 적은 모두 불 속성. 얼음탄으로 상대한다.

여기저기 갈림길이나 함정이 기다리고 있… 지만 그래 봤자 역시 초반부. 쉽다.

보스는 고체빔(내장??)을 토해내는 괴수. 타이밍을 잘 맞추어 빔을 밟고 올라가 본체를 공격하면 된다.
 

월드3 - 얼음동굴

월드2와는 정반대인 환경. 무기는 당연히 화염탄으로.
곳곳에 냉기가 엉겨붙은 부분에는 얼음탄을 쏘아 발판을 만들 수 있다.

무너지는 바닥이나 미끄러운 얼음판 등의 까다로운 지형. 성급하게 움직이면 낭패를 본다.

보스는 얼음에 반쯤 묻힌 빙룡. 가스 형태의 브레스를 뿜어댄다.
냉기가 뭉친 부분에 얼음탄으로 발판을 만든 다음 화염탄으로 머리를 공격하면 된다.

플레이 일지 #2

플레이 일지 #3


'게임이야기 > 리뷰&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X] 사이코 월드 #3  (0) 2006.10.30
[MSX] 사이코 월드 #2  (0) 2006.10.30
[MSX] 삼국지2  (0) 2006.10.13
PD5 클리어!  (5) 2006.09.10
심포닉 레인 - 전 루트 클리어  (0) 2006.04.27
Posted by CARPEDIEM